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tensor shape 변환
요소의 수를 맞추는 것이 중요!! 안 맞추면 에러
-1을 이용하여 알아서 계산하게 할 수 있다
1. view()
# 3X3X3
data = torch.rand(3, 3, 3) # 총 요소 수 27개
# 3X9로 바꾸기
data.view(3, 9)
# 행은 3으로, 열은 알아서 계산
data.view(3, -1)
# 1차원으로
data.view(-1)
2. reshape()
# 3X3X3
data = torch.rand(3, 3, 3) # 총 요소 수 27개
# 3X9로 바꾸기
data.reshape(3, 9)
# 행은 3으로, 열은 알아서 계산
data.reshape(3, -1)
# 1차원으로
data.reshape(-1)
tensor의 형태 확인
1. shape 확인
data.shape
2. 차원 확인
data.dim()
3. 데이터 타입 확인
data.dtype
4. 데이터 타입 변경: type()
# 바꿀 타입 쓰기
data.type(torch.float32)
tensor 연산
+, -, *, / 가능
최소값, 최대값, 평균 등
# 최소값
data.min() # 하나 리턴
data.min(dim=0)
# dim=0: 각 열에서
# values: 최소값
# indices: 몇 번째 인덱스에 있는지(열 인덱스)
# 최대값
data.max() # 하나 리턴
data.max(dim=1)
# dim=1: 각 행에서
# values: 최소값
# indices: 몇 번째 인덱스에 있는지(행 인덱스)
인덱싱과 슬라이싱
data = torch.tensor([[1,2,3],[4,5,6]])
data[0] tensor([1, 2, 3])
data[0][1] # tensor(2)
data[:2, :2] # 행, 열 tensor([[1, 2], [4, 5]])
차원 추가, 삭제
추가: unsqueeze()
# 배치 차원 붙여야 할 때: unsqueeze (자주 쓰임)
# 앞에 차원 1 붙여준다
data = torch.rand(3, 128, 128)
data.unsqueeze(dim=0).shape # torch.Size([1, 3, 128, 128])
data = torch.rand(3, 128, 128)
data.unsqueeze(dim=1).shape # torch.Size([3, 1, 128, 128])
삭제: squeeze()
# 차원이 1인 게 없으면 -> 변화 없음
data = torch.rand(128, 2, 128)
data.squeeze().shape # torch.Size([128, 2, 128])
# 차원이 1인 게 있으면 -> 하나 삭제
data = torch.rand(1, 128, 128)
data.squeeze().shape # torch.Size([128, 128])
데이터 합치기
cat(): 합치려는 차원 외의 shape 값이 같아야 한다
# error 합치려는 차원 외 shape 값이 같아야 함
data1 = torch.rand(1,4,2)
data2 = torch.rand(3,4,2)
result = torch.cat((data1, data2), dim=1) # 1차원 제외 값이 같아야 함
result = torch.cat((data1, data2), dim=0) # 0차원 제외 값이 같아야 함
result.shape # torch.Size([4, 4, 2])
데이터 쌓기
stack(): 모든 shape값이 같아야 한다
data1 = torch.rand(3, 128, 128)
data2 = torch.rand(3, 128, 128)
torch.stack([data1, data2], dim=0).shape # torch.Size([2, 3, 128, 128])
torch.stack([data1, data2], dim=1).shape # torch.Size([3, 2, 128, 128]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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