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현행 시스템 파악>
현행 시스템 파악 절차
1단계
-시스템 구성 파악
-시스템 기능 파악
-시스템 인터페이스 파악
2단계
-아키텍처 구성 파악
-소프트웨어 구성 파악
3단계
-하드웨어 구성 파악
-네트워크 파악
개발 기술 환경 파악
-운영체제,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(DBMS), 미들웨어
<요구사항 정의>
요구사항 유형
1. 기술하는 내용에 따라
-기능 요구사항
-비기능 요구사항
2. 기술관점과 대상의 범위에 따라
-사용자 요구사항
-시스템 요구사항
요구사항 개발 프로세스
도출->분석->명세->확인(검토, 검증)
요구사항 명세 기법
-정형 명세 기법
-비정형 명세 기법
요구사항 분석
구조적 분석 기법
-자료 흐름도(DFD)
-자료 사전(DD)
자료 흐름도 기본 기호 4가지
-프로세스
-자료 흐름
-자료 저장소
-단말
요구사항 분석 CASE와 HIPO
HIPO 차트의 종류
-가시적 도표(Visual Table of Contents)
-총체적 도표(Overview Diagram)
-세부적 도표(Detail Diagram)
<UML(Unified Modeling Language)>
UML 구성 요소
-사물
-관계(연관, 집합, 포함, 일반화, 의존, 실체화)
-다이어그램
다이어그램 종류
1. 구조적(Structural) 다이어그램 종류 6가지
-클래스 다이어그램
-객체 다이어그램
-컴포넌트 다이어그램
-배치 다이어그램
-복합체 구조 다이어그램
-패키지 다이어그램
2. 행위(Behavioral) 다이어그램 종류 7가지
-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
-시퀀스 다이어그램
-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
-상태 다이어그램
-활동 다이어그램
-상호작용 개요 다이어그램
-타이밍 다이어그램
주요 uml 다이어그램
1.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구성요소 (시스템 범위, 액터, 유스케이스, 관계)
2. 클래스 다이어그램 구성요소
-클래스 (속성+오퍼레이션)
-제약조건
-관계
3. 시퀀스 다이어그램 구성요소(액터, 객체, 생명선, 실행 상자, 메시지)
<사용자 인터페이스>
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구분
-CLI
-GUI
-NUI
사용자 인터페이스 기본원칙 4가지
-직관성
-유효성
-유연성
-학습성
사용자 인터페이스 개발 시스템의 기능
-사용자의 입력 검증
-에러 처리와 그와 관련된 에러 메시지 표시
-도움과 프롬프트 제공
UI 설계도구
-와이어프레임
-목업
-스토리 보드
-프로토타입
-유스케이스
UI 요구사항 확인
목표 정의->활동 사항 정의->요구사항 요소 확인->정황 시나리오 작성->요구사항 작성
품질 요구사항
ISO/IEC 9126
ISO/IEC 25010
ISO/IEC 12119
ISO/IEC 14598
ISO/IEC 9126 품질 특성 6가지
-기능성(Functionality): (적절성/적합성, 정밀성/정확성, 상호 운용성, 보안성, 준수성)
-신뢰성(Reliability)
-사용성(Usability)
-효율성(Efficiency)
-유지보수성(Maintainability)
-이식성(Portability)
UI 설계서 작성 순서
UI 설계서 표지 작성->UI설계서 개정 이력 작성->UI 요구사항 정의서 작성->시스템 구조 작성->사이트맵 작성->프로세스 정의서 작성->화면 설계
UI 요소: 체크박스, 라디오 버튼, 텍스트 박스, 콤보 상자, 목록 상자
<소프트웨어 아키텍처>
상위 설계와 하위 설계
상위 설계: 아키텍처 설계, 예비 설계, DB, 인터페이스
하위 설계: 모듈 설계, 상세 설계, 컴포넌트, 자료 구조, 알고리즘
소프트웨어 아키텍처 설계의 기본 원리 5가지
-모듈화
-추상화(제어, 과정, 자료/데이터)
-단계적 분해
-정보은닉
-캡슐화
소프트웨어 아키텍처의 설계 과정
설계 목표 설정->시스템 타입 결정->아키텍처 패턴 적용->서브 시스템 구체화->검토
협약에 의한 설계 3가지
-선행 조건
-결과 조건
-불변 조건
<아키텍처 패턴>
아키텍처 패턴 종류
-레이어 패턴
-클라이언트-서버 패턴
-파이프-필터 패턴
-모델-뷰-컨프롤러 패턴
-마스터-슬레이브 패턴, 브로커 패턴, 피어-투-피어 패턴, 이벤트-버스 패턴, 블랙보드 패턴, 인터프리터 패턴
<객체지향>
객체지향의 주요 구성 요소
-객체
-클래스
-캡슐화
-상속
-다형성
-연관성(연관화member, 분류화instance, 집단화part, 일반화,특수화/상세화is a)
객체지향 분석 및 설계
객체지향 분석의 방법론 5가지
-Rumbaugh(객체->동적->기능)
-Booch
-Jacobson
-Coad와 Yourdon
-Wirfs-Brock
객체지향 설계 원칙(SOLID Principle) 5가지
-단일 책임 원칙(SRP)
-개방-폐쇄 원칙(OCP)
-리스코프 치환 원칙(LSP)
-인터페이스 분리 원칙(ISP)
-의존 역전 원칙(DIP)
<모듈>
모듈의 독립성
-결합도
-응집도
결합도 종류 6가지
-자료
-스탬프
-제어
-외부
-공통
-내용
응집도 종류 7가지
-기능적
-순차적
-교환적
-절차적
-시간적
-논리적
-우연적
공통 모듈
공통 모듈 명세 기법 5가지
-명확성
-완전성
-정확성
-일관성
-추적성
재사용 규모에 따른 분류
-함수와 객체
-컴포넌트
-애플리케이션
<코드>
코드의 주요 기능 5가지
-식별 기능
-분류 기능
-배열 기능
-표준화 기능
-간소화 기능
코드의 종류
-순차 코드
-블록 코드
-10진 코드
-그룹 분류 코드
-연상 코드
-표의 숫자 코드
-합성 코드
<디자인 패턴>
1. 생성 패턴 5개
-추상 팩토리
-빌더
-팩토리 메소드
-프로토타입
-싱글톤
2. 구조 패턴 7개
-어댑터
-브리지
-컴포지트
-데코레이터
-퍼싸드
-플라이웨이트
-프록시
3. 행위 패턴 11개
-책임 연쇄
-커맨드
-인터프리터
-반복자
-중재자
-메멘토
-옵서버
-상태
-전략
-템플릿 메소드
-방문자
요구사항 검증 방법
-요구사항 검토(동료검토, 워크스루, 인스팩션)
-프로토타이핑
-테스트 설계
-CASE 도구 활용
인터페이스 요구사항 검증의 주요 항목
완전성, 일관성, 명확성, 기능성, 검증 가능성, 추적 가능성, 변경 용이성
송수신 데이터 식별
식별 대상 데이터 종류 3가지
-인터페이스 표준항목(시스템 공통부, 거래 공통부)
-송 수신 데이터 항목
-공통 코드
인터페이스 방법 명세화
시스템 연계 기술
-DB Link
-API.Open API
-Socket
-Web Service
인터페이스 통신 유형
-단방향
-동기
-비동기
인터페이스 처리 유형
-실시간 방식
-지연 처리 방식
-배치 방식
시스템 인터페이스 설계서 작성
시스템 인터페이스 설계서
-시스템 인터페이스 목록
-시스템 인터페이스 정의서
미들웨어 솔루션 명세
미들웨어 종류 6가지
-DB(DataBase)
-RPC(Remote Procedure Call)
-MOM(Message Oriented Middleware)
-TP-MONITOR(Transaction Processing Monitor)
-ORB(Oriented Request Broker)
-WAS(Web Application Server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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