정보 처리 기사

[정보처리기사] 1장 정리

왕초보코딩러 2023. 6. 4. 16:18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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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현행 시스템 파악>

현행 시스템 파악 절차

1단계

-시스템 구성 파악

-시스템 기능 파악

-시스템 인터페이스 파악

2단계

-아키텍처 구성 파악

-소프트웨어 구성 파악

3단계

-하드웨어 구성 파악

-네트워크 파악

 

개발 기술 환경 파악

-운영체제,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(DBMS), 미들웨어

 

<요구사항 정의>

요구사항 유형

1. 기술하는 내용에 따라

-기능 요구사항

-비기능 요구사항

2. 기술관점과 대상의 범위에 따라

-사용자 요구사항

-시스템 요구사항

 

요구사항 개발 프로세스

도출->분석->명세->확인(검토, 검증)

 

요구사항 명세 기법

-정형 명세 기법

-비정형 명세 기법

 

 

요구사항 분석

구조적 분석 기법

-자료 흐름도(DFD)

-자료 사전(DD)

 

자료 흐름도 기본 기호 4가지

-프로세스

-자료 흐름

-자료 저장소

-단말

 

요구사항 분석 CASEHIPO

HIPO 차트의 종류

-가시적 도표(Visual Table of Contents)

-총체적 도표(Overview Diagram)

-세부적 도표(Detail Diagram)

 

 

<UML(Unified Modeling Language)>

UML 구성 요소

-사물

-관계(연관, 집합, 포함, 일반화, 의존, 실체화)

-다이어그램

 

다이어그램 종류

1. 구조적(Structural) 다이어그램 종류 6가지

-클래스 다이어그램

-객체 다이어그램

-컴포넌트 다이어그램

-배치 다이어그램

-복합체 구조 다이어그램

-패키지 다이어그램

2. 행위(Behavioral) 다이어그램 종류 7가지

-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

-시퀀스 다이어그램

-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

-상태 다이어그램

-활동 다이어그램

-상호작용 개요 다이어그램

-타이밍 다이어그램

 

주요 uml 다이어그램

1. 유스케이스 다이어그램 구성요소 (시스템 범위, 액터, 유스케이스, 관계)

2. 클래스 다이어그램 구성요소

-클래스 (속성+오퍼레이션)

-제약조건

-관계

3. 시퀀스 다이어그램 구성요소(액터, 객체, 생명선, 실행 상자, 메시지)

 

<사용자 인터페이스>

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구분

-CLI

-GUI

-NUI

 

사용자 인터페이스 기본원칙 4가지

-직관성

-유효성

-유연성

-학습성

 

사용자 인터페이스 개발 시스템의 기능

-사용자의 입력 검증

-에러 처리와 그와 관련된 에러 메시지 표시

-도움과 프롬프트 제공

 

 

UI 설계도구

-와이어프레임

-목업

-스토리 보드

-프로토타입

-유스케이스

 

 

UI 요구사항 확인

목표 정의->활동 사항 정의->요구사항 요소 확인->정황 시나리오 작성->요구사항 작성

 

품질 요구사항

ISO/IEC 9126

ISO/IEC 25010

ISO/IEC 12119

ISO/IEC 14598

 

ISO/IEC 9126 품질 특성 6가지

-기능성(Functionality): (적절성/적합성, 정밀성/정확성, 상호 운용성, 보안성, 준수성)

-신뢰성(Reliability)

-사용성(Usability)

-효율성(Efficiency)

-유지보수성(Maintainability)

-이식성(Portability)

 

 

 

UI 설계서 작성 순서

UI 설계서 표지 작성->UI설계서 개정 이력 작성->UI 요구사항 정의서 작성->시스템 구조 작성->사이트맵 작성->프로세스 정의서 작성->화면 설계

 

UI 요소: 체크박스, 라디오 버튼, 텍스트 박스, 콤보 상자, 목록 상자

 

<소프트웨어 아키텍처>

상위 설계와 하위 설계

상위 설계: 아키텍처 설계, 예비 설계, DB, 인터페이스

하위 설계: 모듈 설계, 상세 설계, 컴포넌트, 자료 구조, 알고리즘

 

소프트웨어 아키텍처 설계의 기본 원리 5가지

-모듈화

-추상화(제어, 과정, 자료/데이터)

-단계적 분해

-정보은닉

-캡슐화

 

소프트웨어 아키텍처의 설계 과정

설계 목표 설정->시스템 타입 결정->아키텍처 패턴 적용->서브 시스템 구체화->검토

 

협약에 의한 설계 3가지

-선행 조건

-결과 조건

-불변 조건

 

 

<아키텍처 패턴>

아키텍처 패턴 종류

-레이어 패턴

-클라이언트-서버 패턴

-파이프-필터 패턴

-모델--컨프롤러 패턴

-마스터-슬레이브 패턴, 브로커 패턴, 피어--피어 패턴, 이벤트-버스 패턴, 블랙보드 패턴, 인터프리터 패턴

 

 

<객체지향>

객체지향의 주요 구성 요소

-객체

-클래스

-캡슐화

-상속

-다형성

-연관성(연관화member, 분류화instance, 집단화part, 일반화,특수화/상세화is a)

 

 

객체지향 분석 및 설계

객체지향 분석의 방법론 5가지

-Rumbaugh(객체->동적->기능)

-Booch

-Jacobson

-CoadYourdon

-Wirfs-Brock

 

객체지향 설계 원칙(SOLID Principle) 5가지

-단일 책임 원칙(SRP)

-개방-폐쇄 원칙(OCP)

-리스코프 치환 원칙(LSP)

-인터페이스 분리 원칙(ISP)

-의존 역전 원칙(DIP)

 

 

<모듈>

모듈의 독립성

-결합도

-응집도

 

결합도 종류 6가지

-자료

-스탬프

-제어

-외부

-공통

-내용

 

응집도 종류 7가지 

-기능적

-순차적

-교환적

-절차적

-시간적

-논리적

-우연적

 

 

공통 모듈

공통 모듈 명세 기법 5가지

-명확성

-완전성

-정확성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

-일관성

-추적성

 

재사용 규모에 따른 분류

-함수와 객체

-컴포넌트

-애플리케이션

 

 

<코드>

코드의 주요 기능 5가지

-식별 기능

-분류 기능

-배열 기능

-표준화 기능

-간소화 기능

 

코드의 종류

-순차 코드

-블록 코드

-10진 코드

-그룹 분류 코드

-연상 코드

-표의 숫자 코드

-합성 코드

 

 

<디자인 패턴>

1. 생성 패턴 5

-추상 팩토리

-빌더

-팩토리 메소드

-프로토타입

-싱글톤

2. 구조 패턴 7

-어댑터

-브리지

-컴포지트

-데코레이터

-퍼싸드

-플라이웨이트

-프록시

3. 행위 패턴 11

-책임 연쇄

-커맨드

-인터프리터

-반복자

-중재자

-메멘토

-옵서버

-상태

-전략

-템플릿 메소드

-방문자

 

 

요구사항 검증 방법

-요구사항 검토(동료검토, 워크스루, 인스팩션)

-프로토타이핑

-테스트 설계

-CASE 도구 활용

 

 

인터페이스 요구사항 검증의 주요 항목

완전성, 일관성, 명확성, 기능성, 검증 가능성, 추적 가능성, 변경 용이성

 

 

송수신 데이터 식별

식별 대상 데이터 종류 3가지

-인터페이스 표준항목(시스템 공통부, 거래 공통부)

-송 수신 데이터 항목

-공통 코드

 

 

인터페이스 방법 명세화

시스템 연계 기술

-DB Link

-API.Open API

-Socket

-Web Service

 

인터페이스 통신 유형

-단방향

-동기

-비동기

 

인터페이스 처리 유형

-실시간 방식

-지연 처리 방식

-배치 방식

 

 

시스템 인터페이스 설계서 작성

시스템 인터페이스 설계서

-시스템 인터페이스 목록

-시스템 인터페이스 정의서

 

 

미들웨어 솔루션 명세

미들웨어 종류 6가지

-DB(DataBase)

-RPC(Remote Procedure Call)

-MOM(Message Oriented Middleware)

-TP-MONITOR(Transaction Processing Monitor)

-ORB(Oriented Request Broker)

-WAS(Web Application Server)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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